발암물질인 라돈 검출 논란이 일면서 지난해 한국소비자원에 상담이 가장 많이 접수된 폼목은 침대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작년 한 해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총 79만 여 건으로 전년대비 0.4% 감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가운데 상담 상위 다발 품목은 침대(2만6698건), 이동전화서비스(2만2120건), 스마트폰(1만8094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만7174건), 국외여행(1만3088건) 순이다.
2017년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침대(721.2%), 투자자문(컨설팅)(311.0%), 치과(103.5%) 등이었다. 반면 상담 감소율이 높은 품목은 스마트폰(-25.7%), 자동차보험(-24.0%), 상조서비스(-22.1%)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5만4429건으로 전체 상담의 32.1%를 차지했다.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7만2383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2만8485건), 전화권유판매(1만9735건), TV홈쇼핑(1만6669건)도 잦았다.
특히 지난해에는 전자상거래(9.7%↑) 관련 상담이 증가한 반면, 방문판매(10.8%↓) 관련 상담은 감소했다. 상담 사유는 품질 관련(21.8%), 계약해제·해지 위약금(19.4%),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4.0%), 청약철회(8.1%) 등이다.
소비자 연령 확인이 가능한 상담 71만3588건 중 연령대별로는 30대가 21만9657건(30.8%)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9만781건(26.7%), 50대 13만2481건(18.6%), 20대 9만574건(12.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구 1만 명당 소비자 상담은 서울시가 185.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대전시(171.9건), 경기도(168.5건)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