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2000대 기업에 韓 신규진입률·순위·순이익 모두 낮아”

입력 2024-08-22 12:00 수정 2024-08-22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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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2024 세계 2000대 기업 명단’ 분석
韓 기업 신규진입률 26%…평균 33.8%보다 낮아
韓 61개 기업 가운데 500등 이내 기업은 9개뿐
韓 기업 순이익 10.6조로 주요 10개국 중 10위

▲(제공=대한상공회의소)
▲(제공=대한상공회의소)

지난 10년간 세계 2000대 기업 명단에 신규 진입한 한국 기업의 비중이 전체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등재된 한국 기업의 순위가 하위권에 집중됐을 뿐만 아니라 주요국에 비해 사업 수익성도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서 발표하는 ‘2024 세계 2000대 기업 명단’을 분석한 결과 한국 기업은 61개 등재돼 미국, 중국, 일본, 인도, 영국에 이어 6위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 기업 61개 중 10년 전인 2014년 명단에는 없었던 신규 진입 기업은 16개였으며 비율로는 26.2%였다.

전체 2000대 기업 중에서는 33.8%인 676개가 신규 진입 기업이었다. 기업 수 상위 10개국 중에서는 중국(59.3%), 인도 (42.3%), 미국(37.5%) 순으로 신규 기업 진입률이 높았다. 반면 한국은 전체 평균보다 신규 진입률이 낮았으며 순위로도 10개국 중 7위였다.

산업별로 10년간 신규 진입률을 보면 정보기술(IT) 소프트웨어가 61.6%로 가장 높았다. 이어 비즈니스 서비스 53.9%, 금융투자 45.3%, 헬스케어 43.6%, 유통 40%, 제약 38.3% 등 주로 첨단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기업이 많이 등장했다. 반면 철강·소재(23.1%), 석유·가스(17.7%), 통신(12.5%) 등에서는 신규 진입률이 낮았다.

▲(제공=대한상공회의소)
▲(제공=대한상공회의소)

국가별 기업의 순위를 분석한 결과 한국 기업 대부분은 2000대 기업 중 하위 순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기업 순위 분포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기업 61개 중 9개인 14.7%만이 상위 500등 안에 포함됐다. 이는 중국, 일본, 미국 등 기업 등재 수가 많은 국가뿐 아니라 우리보다 등재 기업 수가 적은 독일(50개)보다도 낮은 수치였다. 반면 1001~2000등에 들어간 기업의 비중은 우리나라가 60.7%로 주요국 중에 가장 높았다.

상위 500등 내에 있는 기업을 국가별로 보면 미국기업이 약 3분의 1인 176개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중국, 일본, 영국, 프랑스, 캐나다, 독일, 인도, 스위스 순이었다. 우리나라는 9개로 주요 10개국 중 가장 적었는데, 이는 총 등재 기업 수로는 6위를 기록한 것에 비해 저조한 수치다.

대한상의는 “독일의 등재 기업 수는 50개로 우리나라보다 11개 적지만 500등 이내 기업은 18개로 우리나라보다 두 배 많았으며, 독일의 상위권 기업에는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 외에도 IT, 기계,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기업이 있었다”며 “우리나라도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글로벌 기업을 키워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공=대한상공회의소)
▲(제공=대한상공회의소)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척도인 순이익도 우리나라가 주요국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등재 기업 수로는 한국이 61개로 6위였으나 국가별 등재 기업의 순이익을 모두 합한 전체 순이익 규모는 우리나라가 649억 달러로 전체 12위로 떨어졌다.

이는 미국(순이익 1조8000억 달러), 중국(6021억 달러), 일본(2790억 달러)뿐 아니라 우리보다 등재 기업 수가 적은 캐나다(1104억 달러), 독일(1017억 달러), 프랑스(1439억 달러) 보다도 낮은 수치다.

국가별 등재 기업의 평균 순이익을 보면 우리나라는 10억6000만 달러로 주요 10개국 가운데 가장 낮았다. 전체 평균인 22억5000만 달러에 비해서도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수 대한상공회의소 경제정책팀장은 “첨단산업 경쟁이 치열한 지금 한 국가가 보유한 세계적 기업의 수는 곧 국가 경쟁력과 직결된다”며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더 많은 글로벌 스타 기업이 등장하기 위해선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제도적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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