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매출 4조4501억 원, 영업이익 2802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영업이익은 38% 감소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해선 매출은 13% 하락했고, 영업이익은 5% 늘었다.
전지 부문 매출은 3조872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6% 줄어든 2080억 원이다. 영업이익률은 5.4%를 기록했다.
중대형 전지 중 자동차 전지는 시장 수요 둔화에 따른 판매 감소 등으로 실적이 감소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전지는 신재생 발전과 인공지능(AI) 시장 확대에 따른 데이터센터의 수요 증가로 전력용 '삼성 배터리 박스(SBB)'와 고출력 무정전전원장치(UPS)용 전지 판매가 확대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소형 전지 중 원형 전지는 고객의 재고 조정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장기 공급 계약에 기반한 일회성 보상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파우치형 전지는 전방 수요 둔화로 매출이 감소했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5772억 원, 영업이익은 722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 16% 증가한 수준이다. 영업이익률은 12.5%다.
편광필름은 고부가 대면적 TV용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반도체 소재는 주요 고객으로의 판매 확대 등으로 실적이 개선됐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는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IT용 신제품 진입 등으로 선방했다.
삼성SDI는 올해 상반기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이라는 경영 방침에 따라 성장을 가속하기 위한 준비를 지속했다. 전고체 전지 샘플 공급사를 5개로 확대했고, 중저가형 전기차 시장 수요 대응을 위한 리튬인산철(LFP) 개발 라인을 구축해 2026년 양산을 준비 중이다. 46파이 전지는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2025년 초 양산할 계획이다.
자동차 전지는 4분기부터 점진적 수요 회복을 예상하고 있다. 삼성SDI는 북미 내 프리미엄 배터리인 'P6' 공급을 확대하고, 스텔란티스 합작 공장의 조기 양산을 통해 실적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ESS 전지는 하반기에도 전력용과 고출력 UPS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성장하며 매출 확대가 이어질 전망이다.
소형 전지는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통해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 원형 전지는 초고출력 및 장수명, 급속충전 등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전동공구와 야외용 전동공구 시장, 특수 차량용 영역에서 사업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46파이 전지는 양산 준비와 함께 신규 고객 수주 활동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파우치형 전지는 플래그십 모델의 판매 확대와 신규 플래그십 모델의 적기 진입을 추진한다.
삼성SDI는 하반기 실적 개선과 함께 수요 둔화 극복을 위한 매출 극대화, 수익성 개선을 위한 원가 구조 혁신, 시장 선도를 위한 미래 기술 확보 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하반기 역시 녹록지 않은 상황이 예상되지만 회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미래를 위한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향후 시장이 턴어라운드(개선) 되는 시점에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