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로보틱스는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 144억 원, 영업손실 79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했다. 오토메이트(Automate) 2024 참가, 소프트웨어 플랫폼 다트스위트(Dart Suite)의 상용화로 인한 연구ㆍ개발(R&D) 비용 상각 등으로 인해 영업손실이 소폭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4억 원 손실보다 적자 폭이 커졌다.
2분기는 고금리, 유럽시장 회복세 지연 등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 식음료(F&B) 전용 협동로봇 E시리즈를 비롯해 팔레타이징(Palletizing) 솔루션, 바리스타 솔루션 등의 수요 증가가 매출로 이어져 성장을 견인했다.
북미법인의 적극적인 영업ㆍ마케팅 활동으로 상반기 북미 지역 매출은 지난해보다 155% 증가했다. 올해 두산로보틱스 매출 비중의 약 40% 이상이 북미 지역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산로보틱스는 연내 물류 및 운송 과정에서 물건을 팔레트에 정렬하거나 적재하는 팔레타이징에 특화된 협동로봇 P시리즈(기반 하중 30㎏, 작업반경 2030㎜)를 출시해 팔레타이징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높은 북미, 유럽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북미 지역 14개, 유럽 지역 8개,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6개 등 총 28개의 해외 판매 채널을 추가해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뿐 아니라 자율주행로봇(AMR), 비전 인식, 인공지능(AI) 등 핵심 주변 기술 기업 투자 및 인수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