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2007년 이후 9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총 15만5844대를 판매해 매출 3조6285억 원, 영업익 280억, 당기 순이익 581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공시했다. 이로써 쌍용차는 14년 만에 연간 최대판매 실적을 달성, 2007년 이후 9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전년 보다 7.7% 확대된 판매는 2002년 이후 최대치다. 매출 또한 전년 대비 7% 증가하면서 창사 이래 역대 최대 매출실적을 기록했다. 이런 쌍용차의 역대 최고 매출은 티볼리 브랜드가 견인했다. 티볼리 브랜드는 전년 대비 34.7% 오른 8만5821대를 기록, 쌍용차의 판매 성장세를 주도했다.
지난해 4분기에 판매 성장도 눈부셨다. 지난해 12월, 쌍용차 티볼리 브랜드의 글로벌 판매가 출시 후 처음으로 9000대를 넘어섰다. 티볼리 브랜드 판매가 지속적으로 확대하면서 역대 최대 판매실적을 달성, 창사 이래 첫 분기 1조 매출까지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판매와 매출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8%, 2.7% 증가했다. 분기 손익도 지난해 최대 실적인 194억 원의 당기 순이익을 기록했다. 손익 역시 5분기 연속 당기 순이익 흑자를 실현하면서 연간으로도 흑자 전환됐다.
쌍용차 관계자는 “2015년 11월 전담 할부금융회사인 SY 오토캐피탈(AUTO CAPITAL)을 설립해 고객에게 보다 양질의 할부 금융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었다”며 “판매와 금융을 묶은 원스톱 서비스 제공해 판매를 더욱 확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올해 대형 프리미엄 SUV인 Y400를 출시해 제품 라인업 확대하고, 이를 통해 최대 판매실적으로 흑자 기조를 이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