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올해 추석 선물 트렌드르 협업제품인 실용ㆍ프리미엄 선물이 지난해에 이어 인기를 끌 것으로 보고 전통 인기 선물 세트인 과일, 굴비 등 일반 세트는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25일 이마트가 지난해 추석 행사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사과ㆍ배ㆍ갈비ㆍ굴비 등 기존 주력 일반 세트의 매출은 4.3% 감소한 반면, 실용성과 프리미엄 등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 세트의 매출은 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세트 매출을 상품별로 보면, 지난해 추석 행사 동안 콜라보레이션 세트가 2014년 대비 14.1%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갈비 대신 한우냉장 세트가 10.3%, 굴비 대신 수산선어 세트가 32.3%, 웰빙트렌드로 올가닉 가공세트가 18.6%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올해 추석 행사를 위해 협업선물세트와 프리미엄 선물세트 등 고객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 세트 비중을 확대했다.
2014년 와인, 한우, 수산물 등이 포함된 선물세트 4종으로 처음 선보였던 협업선물세트는 지난해 20종으로 확대된 데 이어, 올해는 38종으로 늘렸다. 농수축산의 전통 주력 세트 수는 지난해 97개에서 올해 70개로 줄이는 대신 프리미엄 선물세트인 피코크 선물세트 수를 지난해 7개에서 올해 41개로 확대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팀장은 “지난해 추석 약 30%였던 이들 트렌드 선물 세트매출의 비중은 이번 추석에는 50%선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올해 추석행사는 트렌드를 반영한 실용적인 콜라보 선물 세트와 프리미엄 피코크 선물 세트 물량을 대폭 확대해 이마트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선물세트를 더욱 확대해 준비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