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력 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이 미국, 중국, 일본에 뒤처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17일 ‘대한민국 주력산업의 글로벌경쟁력 비교’ 보고서에서 2011년 금융위기 이후 우리나라 주력 산업에 대한 미국·일본·중국 기업의 매출 증가율이 상승세로 돌아선 반면 우리나라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운업은 한국의 매출증가율이 금융위기 이전인 2010년 40.08%에서 2014년 -16.53%로 하락해 4개국 중 가장 낮았다. 특히 경쟁국인 일본과 중국의 해운업 매출증가율은 2011년을 기점으로 성장세로 돌아선 데 반해 우리나라는 2012년 이후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가는 등 상반된 추이를 보였다.
전기전자업은 2010년 한국의 매출증가율이 25.55%로 4개국 중 가장 높았으나 2014년에는 4.10%를 기록해 미국 5.94%, 일본 6.68%, 중국 9.84%보다 낮았다. 2010년 중국(40.10%)에 이어 23.03%의 높은 매출증가율을 보였던 자동차도 2014년 -0.36%로 하락해 최하위를 기록했다. 화학업은 2010년 한국의 매출증가율은 20.51%로 두 번째로 높았으나 2014년 -1.61%로 떨어져 4개국 중 가장 낮았다.
금융위기 이후 우리나라 주력 산업의 영업이익률 회복 속도도 경쟁국에 비해 더뎠다. 철강업은 한국의 영업이익률이 2010년 5.92%로 다른 경쟁국보다 높았으나 2014년 3.96%로 하락해 미국 6.55%, 일본 5.27%보다 뒤처졌다. 자동차업은 2010년 7.54%에서 2014년 3.77%로 감소해 미국 8.84%, 일본 5.91%보다 영업이익률이 낮았다.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하락하는 원인으로는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원가율이 지목됐다. 특히 화학업에서 미국의 매출원가율은 약 30%대로 낮은 수준이지만 한국, 일본, 중국의 매출원가율은 60%를 넘어서는 등 효율성이 낮은 비용구조를 보였다. 또 한국은 자동차업에서 가장 높은 매출원가 구조로 되어 있고 나머지 전기전자업, 해운업에서도 중국과 유사하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