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가 동대문 지역발전을 위해 2000억~3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는 이달 초 시내면세점 입찰에 나서며 밝혔던 4500억~5000억원 규모의 총 투자계획 중 면세점 외 동대문 지역 패션·관광·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2000억~30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10일 밝혔다.
투자계획에 따르면 SK네트웍스는 신규 면세점 구축 및 운전자본 2500억원 외에 문화타운 인프라 구축에 1000억~2000억원을 투자한다. 또 100억원을 들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국내 최대 규모의 미디어 파사드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의 ‘매뉴팩쳐 서울’과 서울디자인재단의 ‘도제식 패션·봉제 동반육성’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600억원을 들여 패션 소상공인 동반성장 펀드를 조성한다.
동대문 주변의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300억원을 투자할 계획도 세웠다. SK네트웍스 측은 “면세점 구매고객에게 주변 전통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을 증정해 면세점 고객들의 전통 재래시장 유입을 유도하고, 이에 따른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DDP와 동대문 주변상권을 모바일 네트워크로 연계해 면세점 방문고객에게 지역 상권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원패스’ 서비스도 구축한다. 또 동대문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협의호’, ‘서울디자인재단’과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신진 디자이너 발굴·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동대문 패션 브랜드와 DDP 신진 디자이너 상품의 면세점 입점을 지원하는 한편, 중국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패션 디자이너의 패션쇼 및 전시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SK네트웍스는 신규 시내면세점을 비롯한 관광 인프라 구축, 지역상권 활성화 등을 통해 오는 2020년 동대문 지역 관광객 330만명 추가 유치, 고용창출 3만3000명, 경제부가가치 3조4000억원을 거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동대문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발전을 위해 일회성 지원이 아닌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력과 투자를 통해 선순환 동반성장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동대문이 패션, 문화, 쇼핑이 어우러지는 아시아의 브로드웨이와 같은 새로운 관광타운으로 발전해갈 수 있도록 선도해가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