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아이디어 제안 제도인 ‘아이디어 뱅크’를 시행한지 2년 6개월만에 12만여건의 의견을 접수 받았다고 2일 발혔다.
LG디스플레이가 지난 2011년 7월 도입한 아이디어 뱅크는 임직원이 업무 개선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다. 아이디어 제도 적용 대상은 신제품 및 신기술 아이디어는 물론 공정개선, 업무 프로세스 변경, 복리후생 등 회사경영과 관련된 모든 분야다.
LG디스플레이가 아이디어 뱅크 제도로 축적한 지식 자산은 12만여건은 국내 임직원 수가 3만5000여명인 점을 고려할 때 직원당 평균 4건 이상을 제안한 셈이다. LG디스플레이는 이 중 채택한 5만5000여건의 약 86%를 실행했다.
임직원의 아이디어가 제품개발로 이어진 대표적인 사례는 ‘84인치 전자칠판용 울트라HD LCD’가 꼽힌다. 이는 2011년 LG디스플레이의 한 연구원이 회의실과 교실에 설치된 고가의 프로젝터를 대신해 고해상도의 대형 LCD를 만들자고 제안한 것에서 시작됐다. LG디스플레이는 즉시 별도의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1년여의 개발 과정을 거친 후 평균적인 교실 크기에 적합한 84인치 울트라HD 전자칠판을 만들었다. LG디스플레이는 2012년 8월 전자칠판용 울트라HD LCD 출시와 동시에 주요 국가의 전자칠판 1위 업체들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러한 제안 아이디어 실행을 통해 연간 약 600억원, 누적금액 1600억원의 경영효과를 거뒀다. 올해에도 하루 평균 100건, 누적 6000건(3월 말 기준)의 아이디어가 등록됐다.
LG디스플레이는 임직원들의 제안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채택된 아이디어는 등급에 따라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특히 실행효과가 높은 S등급의 아이템에 대해서는 최소 100만원 이상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또한 아이디어의 수준과 내용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해 반기 및 연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제안왕을 뽑아 각각 최대 100만원과 부부동반 해외여행의 기회를 제공한다.
LG디스플레이 경영혁신담당 김민 상무는 “회사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인재들이 갖고 있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회사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창의성을 키우고 문제해결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제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