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이 세계적인 경제 전문지 ‘Forbes(포브스)’가 선정한 '글로벌 2000대 기업(The Global 2000)' 리스트에서 백화점 부문 전 세계 6위에 등극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009년 11월 열렸던 롯데백화점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2018 비전, Global Top 10’을 선포하고, 지난 4월 이를 ‘글로벌 탑 5’로 상향조정한지 불과 한 달만의 쾌거다.
현재 국내 34개점을 비롯 해외에 러시아 모스크바점과 중국 베이징점을 운영중인 롯데백화점은 2018년까지 VRICs(베트남, 러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지역에 40여 개 해외점포를 운영하고, 해외매출 비중도 전체의 25%까지 확대해 글로벌 5위권에 진입한다는 비전을 새로이 정립했다.
포브스가 2003년부터 발표하기 시작한 '글로벌 2000대 기업'은 매년 세계 각국 기업들의 자산과 매출, 순익, 시가총액을 근거로 1~2000위까지 선정한 리스트이다.
2011년 올해에는 JP모건체이스(Major Banks 분야, 美)가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고, HSBC 홀딩스(Major Banks 분야, 英)가 2위, GE(Conglomerates-복합기업 분야, 美)가 3위로 선정됐다.
백화점 부문 1~3위를 살펴보면 차례로 PPR(쁘랭땅), Kohl’s(콜스), Macy’s(메이시스)이며, 국내 백화점 중 유일하게 순위에 오른 롯데쇼핑은 칠레의 Falabella(팔라벨라)와 함께 공동 6위에 자리했다.
이철우 대표이사는 “내수기업을 넘어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는 롯데쇼핑은 내실과 외실을 모두 탄탄히 다지고, 이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훌륭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이 다함께 도전과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세계적인 기업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