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농협중앙회와 딥페이크 디지털 성범죄 영상 공동 대응에 나섰다. (사진제공=방심위)
이를 위해 양 기관은 9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 1,111개 농‧축협 단위까지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농협중앙회 조합원 208만명이 이용하는 홈페이지에 디지털성범죄 전용 신고배너, 아동·청소년 유해사이트 자동차단 프로그램(그린i-Net) 안내배너를 설치하고 디지털성범죄 신속심의 및 피해구제 안내 광고 영상(40초)을 시청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미디어의 올바른 이용환경 조성과 쌀 소비촉진을 위한 협력 강화 등 다양한 대국민 공동 홍보활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류희림 방통심의위 위원장은 “딥페이크 디지털성범죄영상물 퇴출에 조합원 208만명, 전국 1,111개 농‧축협이 공동 참여함으로써 강력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평가하며 “향후에도 딥페이크 디지털성범죄영상물과 불법·유해 컨텐츠로부터 민생을 보호하기 위해서 가능한 많은 기관과 적극적으로 업무협약(MOU)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호동 농협중앙회 회장은 “최근 성행하는 딥페이크 성범죄 영상물 근절과 올바른 미디어 이용환경 조성에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밝히며, “뿐만 아니라, 방통심의위와 함께하는 범국민 쌀 소비촉진 운동 홍보와 농번기 농촌일손돕기 협력을 통해 농업·농촌의 근심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