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AP 무선 공유기 모델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
SKB "하루치 요금 감면 검토 중", KT "보상방안 검토 중"
5일 전국 곳곳에서 발생한 유선 인터넷 접속 장애가 5시간 만에 복구된 가운데 일부 통신사와 통신 당국이 정확한 피해 규모 조사와 보상안 마련에 나섰다.
6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5일 오후 5시경 전국 곳곳에서 유선 인터넷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장애는 통신사에 인터넷망 관련 장비를 공급한 제조사의 단말기(와이파이 AP)가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오류를 일으키면서 시작됐다. AP 장치에는 공유기 등이 포함되는데, 이번 장애는 머큐리와 아이피타임 일부 공유기 모델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접속은 5일 오후 10시경 복구됐으며, 6일 통신사와 통신당국은 정확한 피해 규모 확인과 보상안 마련을 준비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터넷 접속 장애와 관련해 원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장애의 원인은 보안SW 업체의 방화벽 교체작업 시 인터넷 트래픽이 과다 발생했고 일부 무선 공유기에서 해당 트래픽을 처리하지 못해 인터넷 접속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현재까지 파악 중에 있다.
통신사는 자사의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를 통해 장애 신고를 접수하고 있으며, 장애가 지속될 시 이용자의 조치사항도 안내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통신사와 24시간 비상 연락 체계를 가동하여 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관련 전문가와 함께 이번 장애의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하여 유사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용자의 귀책이 없는 장애로 약관에 따라 요금감면 해당한다고 보고 하루치 요금 감면에 나설 계획이다. KT는 구체적 보상안을 검토 중이다. KT관계자는 "특정 고객에게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구체적인 보상안은 검토 중이나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경우 문제가 된 모델을 공급하지 않았다. 사설 IPTIME 공유기를 설치한 고객의 경우 보상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