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31일 올해 2분기 확정실적을 발표했다. 모바일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의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2조700억 원, 2조72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스마트폰 시장 비수기가 지속하면서 매출이 신모델이 출시된 1분기에 비해 감소했다고 밝혔다.
판매호조가 이어지는 갤럭시S24 시리즈는 2분기와 상반기 출하량·매출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2분기에는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요인이 있었으나 상반기 기준 두 자릿수 수익률을 유지했다.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7조2900억 원, 4조700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주춤했지만, ‘AI(인공지능) 스마트폰’인 갤럭시S24시리즈의 판매 호조 덕분에 실적이 올라간 것이다.
DX 부문 가운데 VD(Visual Display)는 글로벌 대형 스포츠 이벤트 특수에 힘입어 선진 시장 성장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상승했다.
차별화된 2024년형 신모델 론칭을 기반으로 Neo QLED와 OLED, 라이프스타일 등 전략제품군 중심 판매에 주력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강화했다.
올해 하반기 MX는 AI 수요 확대와 신규 폼팩터 제품 출시 등에 힘입어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리 올림픽 연계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과 고객의 초기 관심을 이끌어내고, 폴더블과 웨어러블 신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특화된 갤럭시 AI 경험을 적용한 갤럭시 생태계 중심의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VD는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 성장과 대형화 트렌드 지속으로 전체 TV 시장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Neo QLED와 OLED 등 주력 제품 판매를 중심으로 시장 성장세를 주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AI·보안·디자인과 연계한 당사만의 특장점과 스마트싱스(SmartThings)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집중 소구해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강화해 사업 성장 동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신제품 글로벌 판매 확대를 추진해 AI 가전 리더십을 강화하는 동시에,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 등 기업 간 거래(B2B) 매출 확대를 바탕으로 사업 구조 개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