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가 브랜드 첫 전기 SUV인 볼트 EUV와 2022년형 볼트 EV의 상세 제원을 11일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선다.
볼트 EUV는 쉐보레 정통 SUV의 DNA와 전기차의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디자인에 담았다. 전기차 전용 전면 그릴을 적용했고, 전면 램프는 상단 LED 주간 주행등과 하단 헤드램프로 나뉘어 최신 전기차의 이미지를 더한다.
측면은 역동적인 SUV 비율이 강조됐다. 신형 볼트 EV 대비 165㎜ 길어진 전장(4305㎜)과 전고 1615㎜, 전폭 1770㎜의 차체를 적용해 SUV 디자인을 구현했고, 얇으면서도 근육질의 측면 캐릭터 라인과 머신드 블랙 투톤 알로이 휠 디자인을 통해 역동성을 더했다. 볼트 EV 대비 75㎜ 더 긴 2675㎜의 넓은 축간거리는 전기차 특유의 비례감과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동시에 만족하게 한다. 2022년형 볼트 EV 역시 미래 지향적인 느낌이 강조된 쉐보레의 최신 전기차 디자인을 적용했다.
두 모델의 실내에는 모두 10.2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을 갖춘 EV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8인치 스마트 디지털 클러스터가 적용됐다. 운전석에는 기어노브 대신 콤팩트한 버튼식 기어 시프트와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를 채택했고, 볼트 EUV에는 1열 3단 통풍 시트와 2열 열선 시트 및 뛰어난 개방감을 선사하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추가로 적용했다.
볼트 EUV의 기본 트렁크 용량은 430리터이며 2열 시트를 접으면 1288리터까지 늘어난다. 신형 볼트 EV의 기본 적재 용량은 405리터며 최대 1229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볼트 EUV와 볼트 EV는 모두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얹어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6.7㎏ㆍm의 성능을 발휘한다. 차체 하부에 배터리 패키지를 수평으로 배치해 무게중심을 낮춰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구현했다.
배터리 시스템은 288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된 LG 에너지솔루션의 66kWh 대용량 배터리 패키지를 사용해 볼트 EUV가 403㎞, 2022 볼트 EV는 414㎞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받았다. 급속 충전 시 1시간 만에 전체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 수 있다.
두 모델은 전기차 특유의 회생 제동 에너지를 활용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다. 스티어링 휠 후면에 자리한 리젠 패들을 조작해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제동력을 전개할 수 있고,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을 적용해 가속 페달만으로 감속의 조절과 정차도 가능하다.
안전사양은 한층 강화했다. 볼트 EUV에는 10개의 에어백이 사용되며, 볼트 EV 역시 기존 6개에서 10개로 늘어난 동급 최다 에어백을 채택해 탑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차체에는 기가스틸이 포함된 초고장력, 고장력 강판이 볼트 EUV에 84.4%, 볼트 EV에는 81.5%가 적용돼 견고한 차체 구조를 실현했다.
볼트 EUV에는 캐딜락 제품에 사용되고 있는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를 적용해 장애물 없는 탁 트인 후방 시야를 제공한다.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는 야간 주행이나 짐이 많이 실려 있어 후방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볼트 EUV와 2022 볼트 EV 고객은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차 부품에 대해 8년ㆍ16만㎞ 보증을 기본으로 일반 부품 보증은 5년ㆍ10만㎞, 고장 및 배터리 방전 시 5년간 무제한 무상 견인 서비스(편도 80㎞ 이내) 등 차별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제외한 볼트 EUV의 가격은 Premier 4490만 원, 볼트 EV는 Premier 4130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