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국내외 인공지능 연구자들을 초청해 ‘네이버 AI 콜로키움 2019’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네이버가 연구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실제 서비스 적용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AI 산학 학술 행사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 행사에는 국내외 52개 대학에서 370여명의 인공지능분야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7개 세션의 23개 아젠다, 21개 포스터 세션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를 이어나간다.
김광현 네이버 서치 리더는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해 진행된 인공지능 핵심 기술 연구 성과와 해당 기술이 적용된 국내외 서비스에 대해 공개했다. 컴퓨터 비전과 NLP(자연어 처리), 음성 합성 등에 있어 NeurIPS, CVPR, EMNLP, AAAI등 인공지능 분야 해외 최고 수준의 학회에서 우수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 기술들은 모두 네이버와 라인의 서비스, 그리고 공동 AI 플랫폼 ‘클로바’의 핵심 모델과 엔진으로 활용되고 있다.
김 리더는 “AI기술을 통해 기존의 콘텐츠에 가치를 더하고 있다”라며 “네이버와 라인뉴스 서비스에 ‘에어스(AiRS)’ 기반의 추천 기술을 접목 시킴으로써 최근 콘텐츠 소비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라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도 AI기술이 결합돼 검색 품질 향상에 기여했으며 이에 덧붙여 새로운 ‘개인화 검색’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2018년, 일부 이용자들만을 대상으로 개인화 검색을 선보인 결과,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된 컨텐츠의 소비 비율이 4배로 증가하는 등 이용자 만족도를 더욱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화 검색은 올해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도 네이버는 이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있어 학계 및 업계와의 교류를 꾸준히 늘려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