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영국 오디오업체 메리디안과 협력해 만든 사운드 바 제품을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 2019’에서 선보인다.
LG전자는 ‘CES 최고 혁신상’을 받은 LG 사운드 바(모델명: SL9)를 CES 2019에서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사운드 바는 가정에서도 영화관처럼 입체적이고 사운드를 즐기기 위한 제품으로, 주로 TV와 연결해 사용된다.
신제품은 스마트폰처럼 자이로 센서를 탑재해 제품이 어떤 각도로 설치됐는지를 스스로 인식한다. 이를테면 사용자가 사운드 바를 테이블과 같은 평면에 설치했는지, 제품을 납작한 형태로 세워 벽면에 설치했는지를 알아차리는 식이다.
또 기울기에 따라 사용자를 바라보는 정면 스피커와 천장 등을 향하는 업-파이어링 스피커 역할을 자동으로 조정해 입체 음향을 만들어낸다.
이 제품은 두께가 57mm에 불과해, TV와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구현한다. LG전자 측은 “이는 벽걸이형 TV와 비슷한 두께로, TV 바로 밑에 설치하면 하나가 된 듯한 느낌을 준다. 스탠드형으로 설치할 때도 TV 하단에 꼭 들어맞게 설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메리디안과 기본적인 사운드 튜닝을 넘어 신호처리, 음파처리, 음향밀도 설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했다.
이외에도 신제품은 △돌비의 ‘돌비 애트모스’, DTS의 ‘DTS:X’ 등 입체 사운드 시스템 △사용자 음성 명령만으로 음악을 틀고, 곡 정보를 물어볼 수 있는 구글 음성인식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등을 탑재했다.
LG전자 HE사업본부 김대철 CAV사업담당은 “풍성한 사운드는 물론, 사용 편의성을 크게 강화한 LG 사운드 바로 프리미엄 오디오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