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LG유플러스가 실시간 교통정보 공유를 통해 새로운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출시한다. 시장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SK텔레콤의 T맵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적인 행보로 풀이된다.
KT와 LG유플러스는 팅크웨어와 손잡고 자사의 기존 내비게이션을 각각 ‘올레 아이나비’와 ‘U내비’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모바일 내비게이션 시장에서 T맵은 17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부동의 1위다. KT의 올레내비와 LG유플러스의 U+내비리얼의 가입자는 각각 750만명, 400만명으로 추산된다.
T맵의 위상에 대응하기 위해 KT와 LG유플러스가 내비게이션 분야에서 손을 잡은것이다.
양사는 그동안 별도로 수집해온 이용자들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합해 서비스 품질을 높일 방침이다.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착 예상시간과 실제 도착시간과의 오차를 줄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두 통신사와 제휴한 팅크웨어는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업으로 축적된 노하우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네비게이션의 기본요소인 경로안내는 양사가 동일하지만 각 사에서는 회사만의 기능과 UI를 제공해 차별화 요소를 부각할 예정이다.
KT가 제공하는 올레 아이나비는 진출입 구간에서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실사 사진 리얼뷰’를 국내 최초 전국으로 확대 제공한다. 지금까지의 길안내는 앱이 제공하는 추천경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는데 운전자가 선호하는 도로를 지도에서 직접 선택하여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 설정’ 서비스가 베타버전으로 제공된다.
LG유플러스의 U내비는 ‘CCTV경로 비교’ 기능을 제공한다. CCTV 경로 비교 기능은 CCTV를 활용해 직접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국내 최초 사용자가 도로의 CCTV를 직접 보며 막히는 길을 피해 대체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만약 경로상 CCTV가 있을 경우 회피 경로를 시각적으로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다른 내비게이션과 차별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