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앱애니)
지난해 국내 모바일 이용자가 가장 많이 내려받은 애플리케이션은 국민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나타났다. 2위는 네이버가 차지했다. 매출 기준으로는 카카오톡이 1위, 이어 유료 웹툰 플랫폼인 레진코믹스가 뒤를 이었다
모바일 전문 분석업체 앱애니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5년 전 세계 및 국가별 모바일 앱 트렌드 결산’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전 세계 앱 시장 국가별 순위에서 구글플레이 매출 기준 3위, 다운로드 기준 8위, iOS 앱스토어 매출 기준 8위를 각각 기록했다.
지난해 국내 iOS와 구글플레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은 카카오톡에 이어 네이버가 2위에 올랐다. 또 페이스북과 밴드(캠프모바일), V3모바일 2.0(안랩)이 각각 3∼5위를 차지했다.
매출 합산 기준으로는 1위가 카카오톡, 레진코믹스가 2위, 카카오페이지가 3위를 기록했으며 멜론(로엔), 정오의 데이트(모젯)가 뒤를 이었다.
앱애니는 지난해 국내 앱 시장의 주요 특징으로 △데이트 앱의 수익화 △미디어 스트리밍과 콘텐츠 시장의 성장 △카쉐어링과 택시 앱 열풍을 꼽았다.
실제 매출 순위 10위권에는 정오의 데이트(5위), 이음(6위), 아만다(8위) 등 데이트 앱과 멜론(4위), 벅스(7위), 푹(pooq·10위) 등 음악 및 동영상 스트리밍 앱이 다수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