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18년 자동차검사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검사를 받은 총 1150만대의 자동차 중 18.9%인 217만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검사항목 중에는 등화장치(128만 건)와 배출가스(53만 건), 제동장치(45만 건)의 부적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료별로는 경유차의 부적합률이 20.1%로 가장 높았고, 전기차가 6.8%로 가장 낮았다.
차종별 부적합률은 경유연료의 비중이 높고 주행거리가 긴 화물차가 21.9%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승용, 특수, 승합 순으로 나타났다.
또 차령이 15년 이상인 차량의 부적합률이 29.0%, 4년 이하 차량이 7.5%로 노후차량일수록 부적합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차량 운전자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자동차검사결과 공표자료를 확인해 내 차의 어떤 부품이 부적합이 많은지를 염두에 두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단은 자동차검사 빅데이터를 자동차제작사와 공유해 신차의 부품, 시스템 등을 개선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540만 건의 빅데이터를 공유했으며 램프 고장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 및 성능이 향상된 램프·브레이크를 신차에 장착하도록 유도하기도 했다.
공단은 자동차검사는 1만1181명의 교통사고 사상자를 예방하고 미세먼지를 포함해 총 1만3528톤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저감하는 등 연간 1조6290억 원의 사회적 편익을 제공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철저한 검사를 통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에게 알기 쉽게 검사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