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광복절을 맞아 지난 15일 유튜브에 올린 '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동영상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1편을 감상한 네티즌들은 해당 동영상에 지지하는 댓글을 올리고 있다. 이들은 "일본은 사과 뿐만 아니라 책임있는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대한민국의 한 사람으로서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인간으로서 이런 목소리내기와 문제의식은 정말 필요하다고 봅니다(아이디 Thi CoT)" "지난주에 수요 시위 다녀왔습니다. 정말 더운 날이었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놀랐고요. 뙤약볕에 앉아계신 할머님들을 보면서 더운날이든 추운날이든 그 자리에 계셨을 할머님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더라고요. 하루빨리 사죄와 배상 받아서 더 이상 수요시위가 이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sopa5598)" "일본인들도 이 영상을 봤으면 좋겠네요(최은지)" "동영상 만드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fer54341)"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 감사합니다(SuJinLee)" 등의 반응을 보였다.
서경덕 교수는 '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시리즈를 총 10편으로 엮어 차례로 유튜브에 올릴 계획이다. 15일 올린 '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1편 '일본군 위안부'를 시작으로 서경덕 교수는 독도와 동해, 욱일기, 아리랑, 야스쿠니신사, 고구려와 발해 등을 차례로 소개한다.
서경덕 교수는 "한국어로 된 영상을 먼저 제작한 뒤 영어 일본어 중국어 자막을 각각 넣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할 계획"이라며 "세계에 일본의 역사 왜곡을 알리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