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시 분당 신도시 재건축 청사진이 10일 공개됐다. 평균 적용 용적률은 315%를 적용해 추가로 5만9000가구가 공급될 전망이다. 또 역세권별로 교통과 상업, 산업 등 중요 기능을 나눠 배치할 계획이다.
10일 국토교통부는 성남시가 분당 신도시의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안)을 공개하고 주민공람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분당 신도시의 기준 용적률은 315%(현행 평균 용적률 174%)로 설정했다. 세부 용도별로 아파트는 326%, 연립빌라·단독주택 250%를 적용한다. 이를 통해 주택 5만9000가구를 추가 공급해 기존 분당 인구 23만 명, 총 9만6000가구에서 재건축 이후 35만 명, 15만5000가구 규모로 탈바꿈한다.
성남시는 분당 신도시 비전을 ‘다시 도약하는 분당 신도시’로 설정하고 △첨단과 혁신의 도시(4차산업 특별도시 조성) △특화 도시(역세권 등 특화 전략 구축) △세대 공존을 위한 도시(세대 공존의 Aging in Community 도시 조성)라는 세 가지 목표에 따라 정비하기로 했다.
기본계획(안)에 따라 성남시는 특별정비예정구역 내 9만6000가구에 대해 올해 선도지구 8000가구(1~2개 구역)를 시작으로 2035년까지 매년 9만6000가구의 10% 수준인 8000~9000가구를 선정하는 등 매년 일정 물량을 꾸준히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또 성남시는 선제적으로 광역교통 관련 문제점을 진단해 수요예측 기반의 교통 대책을 수립하고, 광역교통축별 혼잡 수준을 고려한 혼잡완화 방안을 모색한다.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성남시가 광역교통 시행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성남시는 오리역세권 일대를 특별정비예정구역(중심지구 정비형)으로 지정하여 첨단산업·기술이 결합한 성장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재건축 과정에서 판교테크노밸리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역세권별로 도시 기능을 배분하기로 했다. 야탑역 역세권은 판교테크노밸리와 야탑 연구개발(R&D) 밸리를 연계하는 역할을 맡고, 판교~성남역은 수도권 환승 거점으로 키운다. 수내~정자역은 주변 학원가를 고려한 특화구역으로 키우고, 백현 마이스(MICE) 도시개발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분당 신도시 재건축에 필요한 이주 주택으로는 분당 내 영구임대주택을 이주대책 지원형 특별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해 활용하겠다는 계획이 담겼다. 공공 기여율은 1구간(현재 용적률과 기준 용적률 사이)에선 10%를 적용한다. 분당 신도시 아파트 기준 용적률은 326%다. 이에 재건축 아파트 정비 용적률이 326% 이하면 공공 기여율 10%가 적용된다.
정우진 국토부 도시정비기획단장은 “지난달 14일 중동·산본, 같은 달 30일 평촌에 이어 이번 분당 신도시 기본계획(안)이 공개됐다”며 “국토부는 광역교통, 금융지원 등 정부 차원의 지원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