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 북부 르투케 근처 에따쁠에 있는 한 자동차 부품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자동차 산업 지원책을 발표했다. 프랑스를 유럽 최대의 친환경차 생산국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80억 유로의 공적자금을 지원한다는 게 핵심이다.
구체적으로는 친환경차 판매 촉진을 위해 전기차 구입 시 보조금을 현재 대당 6000유로에서 7000유로로 확대하고, 하이브리드·전기차로 교체할 경우에는 5000유로의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또 코로나19발 경제 봉쇄로 팔지 못한 40만 대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구형 자동차 구입자에게도 3000유로의 보조금을 제공키로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우리에게는 동기 부여가 될 목표가 필요하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생산을 5년간 100만 대 이상으로 늘려 프랑스를 무공해 자동차 생산에서 유럽 정상에 서게 할 것”이라고 포부를 다졌다. 이어 “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80% 감소했다”면서 “자동차 관련 기업 4000개, 종사자 40만 명이 타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지원책을 두고 “역사적인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프랑스 정부는 공적자금 투입으로 자동차 업체들이 자국 생산을 유지하고, 나아가 해외 생산 시설을 국내로 돌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자동차 산업 지원 조건으로 생산과 연구개발을 프랑스 국내로 돌리겠다는 서약을 요구했고, 르노와 PSA는 전기차와 부품의 프랑스 국내 생산을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프랑스 정부의 이번 자동차 산업 지원책은 고용 유지 측면에서도 중요한 이정표다. 프랑스에서 자동차 산업은 40만 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는 만큼, 이 산업이 위기에 처하면 정권에도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약 2개월 간 경제가 봉쇄되면서 프랑스의 자동차 판매량은 4월에 전년 대비 90%가량 감소했다. 더구나 일본 닛산자동차와 동맹 관계인 르노는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이 불명예스럽게 퇴진한 후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했다.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에 따르면 르노는 2024년까지 5000명 감원을 포함해 총 20억 유로의 비용 절감 계획을 29일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