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보험 씨는 최근 병원에 다녀온 뒤 10년 전 가입한 보험 상품이 해당 질병을 보장하는지 약관에서 찾아보려고 했지만, 약관을 잃어버려 찾을 수 없었다. 이에 나 씨는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서 가입한 약관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궁금 씨는 정기보험 가입을 위해 정보를 알아보고 있다. 보험 종류가 많아 어떤 회사 상품이 할인을 해주는지, 할인율 수준과 건강인 요건 등이 궁금했지만, 이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 씨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 공시실에서 보험료 할인율과 해당 조건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알맞은 보험에 가입했다.
금융감독원은 22일 보험상품 공시제도와 관련한 ‘금융꿀팁’을 발표했다. 보험약관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금리연동형 보험 적용 이율과 변액보험 수익률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공시실을 이용하면 모든 보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약관을 분실한 경우에는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을 활용하면 된다. 보험사 상품공시실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보험사가 과거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 중인 모든 보험 상품의 약관과 사업방법서, 상품 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공시돼 있다. 또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과 변동 추이를 확인해야 할 경우에도 보험사 상품공시실 ‘적용이율 공시’를 확인하면 된다.
보험상품 비교는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 공시실 또는 보험다모아를 활용하면 된다. 각 협회 상품 비교공시에서는 각 보험을 비교 선택할 수 있다. 보험다모아에서는 보장성 보험의 경우 같은 표준담보일 때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연금보험 등 저축성 보험의 경우 동일 보험료 납입 시 환급률 수준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비교할 수 있다.
이 밖에 정기보험과 종신보험 등 사망 보장 보험 상품의 경우 보험사가 정한 건강상태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해당 조건도 각 협회 ‘건강 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활용하면 된다. 보험사별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역시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공시실을 활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