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홀딩이 온라인 여행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나날이 늘어나는 중국인의 해외 관광 수요를 잡고자 세계적인 호텔 체인 메리어트인터내셔널과 손을 잡았다고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알리바바는 이날 성명에서 “중국 소비자들은 알리바바의 여행사이트와 앱에서 전 세계 6200개 이상의 메리어트 호텔을 예약할 수 있으며 알리페이를 통한 스마트폰 결제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메리어트는 코트야드와 리츠칼튼 쉐라톤 등 다양한 브랜드로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알리바바는 전통적인 소매 카테고리를 넘어 엔터테인먼트와 여행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넓혀나가고 있다. 특히 소득 향상에 따라 많은 중국인이 해외로 나서 여행 부문은 앞으로 더욱 성장이 기대된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본토의 해외 관광 회수는 지난 4년간 71% 급증했으며 오는 2020년까지 30% 이상 추가로 늘어 1억900만여 회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스테파니 린나츠 메리어트 글로벌 최고커머셜책임자는 “알리바바는 중국 소비자 취향을 잘 이해하고 있어 호텔업체에 시장점유율 이점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메리어트는 또 알리바바를 통한 직접 예약으로 온라인 수수료 부담도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고객이 프라이스라인그룹과 씨트립 등 제3자 온라인 여행사이트들을 통해 예약하면 호텔 측은 약 30%의 커미션을 지급한다고 WSJ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