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세제 개혁을 단행한 인도에서 물류 산업이 뜨고 있다. 물류 산업이 인도의 산업 중에서 단일부가가치세(GST) 제도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을 전망이라고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인도는 지난 1일부터 GST 제도를 시행했다. 이전에 주(州)마다 다른 세율이 부과되던 부가가치세를 통일해 전국적으로 같은 세율을 적용하게 된 것이다. 세제 개혁에 대한 평가가 다양한 가운데 인도의 물류 산업에 GST는 호재라는 분석이 나왔다.
GST를 도입하기 전, 세계은행(WB)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에서 인도 뭄바이까지 물건을 육로로 옮기는 데 11일이 걸렸다. 그런데 인도 뭄바이에서 델리로 운송하면 22일이 걸린다. 인도의 주 별로 세금이 달라 주의 경계에서 이를 계산하는 데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22일 중 최대 4분의 1은 이 세금 계산에 쓰이는 시간이라고 WB는 분석했다. IHS마킷의 라지브 비스와스 이코노미스트는 “주를 이동할 때마다 세금을 내기 싫어서 각 지역에 물류 창고를 놓는 업체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GST를 도입한 결과 인도의 물류비용은 20% 떨어질 수 있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분석했다. 물류 업체들은 GST가 도입되면서 선적 주문이 줄어드는 면도 있지만 국경에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돼 상품의 이동 속도가 빨라졌다고 밝혔다. 월마트 인도 사업부의 대변인은 “GST의 실행으로 운송 부문에서 상당히 효율성이 증대됐다”고 설명했다. 파텔통합물류의 마헤쉬 포글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연간 62만 달러(약 7억 원) 규모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벤두스캐피털에 따르면 인도에서 물류 산업은 인도 국내총생산(GDP)의 13%를 차지한다. 동시에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평가받는다. 따라서 물류 산업의 성장이 인도 경제 성장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운송비 절감은 인프라 건설에도 영향을 미치고, 인프라는 결과적으로 교육, 보건 정책에까지 영향을 준다고 WSJ는 전했다.
물론 대규모 세제 개혁에 반발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중소 업체들은 바뀐 세금 체계에 대해 충분히 대비할 시간이 없다고 토로했다. 바뀐 세제안을 적용해 세금을 내려면 온라인으로 사업장 등록을 해야 한다. 때문에 인터넷 인프라가 안정적으로 깔리지 않은 지역의 영세한 사업체들은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한편 인도 정부는 이전에 부가가치세를 내던 800만 명 중 700만 명이 온라인으로 GST 등록을 마쳤으며 현재까지 등록한 업체는 56만 개라고 밝혔다. 인도 정부는 업체들이 탈세에 대한 과징금을 인지하게 되면 등록 업체들이 더 늘 것으로 전망했다. 또 영세한 업체들이 추가로 GST 등록을 마무리해 세제 개혁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낙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