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수서고속철도 운영사인 김복환 SR 대표이사는 “11월 말까지 한 달간 시범운행(영업 시운전)을 마치고 12월에 정식 개통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복한 대표가 강조한 것은 안전이었다. 김 대표는 “터널 내부 균열 등 문제가 된 부분을 이중 삼중으로 보완했다” 며 “율현터널 내 화재 사고 발생에 대비해 총 20개의 대피 통로를 마련해 안전한 대피를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또 “열차 내 화재 발생 시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해 훈련을 지속하고 있다”며 “한쪽에서는 공기를 불어넣고 다른 한쪽은 (공기를)빼는 방식을 통해 승객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수서고속철도에는 기존 KTX와 달리 넉넉하고 쾌적한 객실이 강점이다. 무릎 공간은 기존 KTX-산천의 143㎜보다 57㎜ 넓어진 200㎜를 적용해 앞좌석에 닿는 불편함을 크게 줄었다. 발뻗음 공간 역시 130㎜에서 182㎜로 넓혔다.
항공기와 같은 버튼형 리클라이닝 시트를 적용해 앞뒤 간격이 5.7㎝ 넓어졌다. 편리한 차내 스마트 설비, 1인 1전시 콘센트, 항공기형 슬림 테이블, 시력보호를 위한 미색 LED 조명 등을 준비했다.
김복환 대표는 “SRT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실속형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내실 있는 서비스를 찾아내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복환 SR 대표는 충남 천안에서 태어나 고려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 코레일에 입사해 경영총괄본부장까지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