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9월 국내 4만7789대, 해외 34만1959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지난해보다 6.7% 증가한 총 38만974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국내판매는 3.3%, 해외판매는 7.2%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 관계자는 “노조 부분파업과 추석 연휴로 조업일수가 부족해 대부분 모델의 차량 판매가 줄었지만, 기저효과와 신차 판매 호조, 해외 공장 판매 증가로 작년과 비교해 판매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국내 판매는 지난해 보다 3.3% 증가한 4만7789대를 판매했다. 4만8143대를 기록한 8월에 이어 2개월 연속 5만대를 밑돌았다. 다만, 제네시스 등 신차 판매 호조와 전주공장 주간 2교대제 도입에 따른 대형 상용차 판매 증가로 판매 감소분을 만회,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아반떼 8738대, 쏘나타 8287대, 그랜저 6210대, 제네시스 2053대, 엑센트 1797대, 에쿠스 539대 등 작년보다 5.0% 증가한 총 2만8501대가 판매됐다.
특히 제네시스는 올해 이미 지난해 전체 판매 대수인 1만 2147대의 2배가 넘는 2만7596대 판매고를 올렸다. 반면 SUV의 경우 싼타페 4987대, 투싼ix 2738대, 맥스크루즈 501대, 베라크루즈 408대 등 작년보다 3.1% 감소한 총 8634대가 판매됐다.
전달과 비교하면 승용차는 2.9% 증가했고, SUV는 6.7% 감소했다.
해외 시장에선 국내생산수출 7만930대, 해외생산판매 27만1029대 등 전년 동기보다 7.2% 증가한 총 34만1959대 판매고를 올렸다. 국내생산수출의 경우 부분 파업과 추석 연휴로 인한 공급 감소 영향에도 지난해 부분파업 등의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대비 2.7% 증가했다.
해외생산판매의 경우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 및 신형 i20 등 신차 투입으로 작년과 비교해 8.4% 증가해 해외시장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등 시장환경이 계속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