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Celltrion)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스텔라라(Stelara, ustekinumab)’의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SteQeyma)’를 유럽에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지난 1일(현지시간) 독일에서 스테키마를 출시했다. 셀트리온 독일법인은 제품 출시 일정을 고려해 사전에 약가 등재 및 처방시스템 등록 절차를 마치고 시장 맞춤형 전략을 통해 제품 출시를 빠르게 진행했다.
특히 출시 전부터 독일 최대 규모의 소화기 학회인 독일 소화기 학회(German Gastroenterology Congress) 등에 참가해 스테키마의 제품 경쟁력을 알리고 현지 의료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처방 선호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또한 셀트리온은 같은 날 네덜란드에서도 스테키마를 출시했다. 출시와 동시에 셀트리온 네덜란드법인은 현지 주요 의약품 구매 조합인 IZAAZ(Inkoopcombinatie Ziekenhuis Apotheken Academische Ziekenhuizen)의 입찰을 따냈다. IZAAZ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학병원 그룹으로 의료 현장 전반에서 영향력을 지닌 주요 공급채널 중 하나다. 해당 입찰은 네덜란드 우스테키누맙(Ustekinumab) 시장의 약 27%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달부터 2년간 스테키마의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핀란드에서는 이달 중순경 출시될 예정이며, 아일랜드에서도 이번달내에 출시를 목표로 삼고 있다. 아일랜드 현지법인은 오는 21일부터 더블린에서 개최되는 아일랜드 소화기학회 동계회의(Irish Society of Gastroenterology Winter meeting)에 참석해 제품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스테키마는 오리지널 의약품과 동일하게 정맥주사(IV) 제형과 피하주사(SC) 제형 모두 출시됐으며, SC제형의 경우 45mg 및 90mg, IV제형은 130mg 용량으로 총 3종이다. 용량별로 크론병(crohn’s disease), 건선(psoriasis) 등 타깃 환자군이 다른 점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하태훈 셀트리온 유럽본부장은 "셀트리온은 의약품 생산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산업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통합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유럽에서 다른 바이오 기업 대비 안정적인 의약품 공급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어 경쟁 우위를 바탕으로 성과를 확대해 가고 있다"며 "유럽에 설립된 20개 법인에서 ‘램시마SC(RemsimaSC, 성분명: 인플릭시맙)’를 중심으로 염증성 장질환(IBD) 전문의를 비롯해 약사, 병원 등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성과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이번 스테키마 출시를 통해 유럽 내 셀트리온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면서 의료진과 환자의 신뢰도 역시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우스테키누맙 시장 규모는 204억달러(약 26조5200억원)로 추산된다. 셀트리온은 내년까지 스테키마 유럽 출시국을 빠르게 확대하면서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