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의 작동 원리'
(사진=네이버 캡처)
왜 변기의 물 높이는 항상 일정할까?
26일 한 포털의 게시글에 '변기의 작동 원리'가 올라와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다.
변기가 일정한 물 높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S자 커브 배수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배관공들은 이를 '웨어'라고 부르는데 경사진 부분이 물을 계속 흘러가지 못하게 만들어 물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한다. 이렇게 일정하게 고여 있는 변기의 물은 배설물 처리 기능뿐만 아니라 하수관에서 올라오는 냄새나 유독 가스를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변기 물을 내리면 물탱크에서 물이 쏟아져 물이 웨어를 넘게 된다. 물이 배수관을 따라 흘러 배수관은 진공 상태가 되고 이를 채우기 위해서 물이 계속 흘러 변기 내 이물질을 쓸어내리는 것이다. 물이 다 빠져나가면 사이펀 현상으로 물이 다시 일정한 높이로 고이게 된다.
한편, 이 게시물에는 우주 비행선 내 변기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우주 비행선 내에서는 배설물 처리 시스템(WCS)이라는 기술로 배설물을 처리한다. 이 '우주 변기' 시스템은 부드러운 기류를 이용해 엉덩이 주변을 흡입해 배설물을 몸 밖으로 빠져나오게 한다.
변기의 작동 원리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변기의 작동 원리 알고 보니 과학이네", "생활 속 과학은 재밌어", "우주 변기는 충격이다", "변기님 고맙습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