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매출·영업익 ‘선방’

입력 2012-05-07 11:13 수정 2012-05-07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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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개선 조짐..일회성 영업이익 제외시 작년동기비 7.7% 증가

KT의 수익성이 개선조짐을 보이고 있다.

KT는 올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5조7578억원, 영업이익 5747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1분기 매출은 2011년 4분기 연결편입된 BC카드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9.1%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3% 감소했다. 그러나 지난해 1분기 일회성 이익인 스카이라이프 지분법투자주식처분이익 1874억원을 제외시 오히려 7.7% 증가한 수치다.

KT는 또 최근 인수한 비통신 계열사 BC카드와 kt스카이라이프, kt렌탈 등 8개 신규 그룹사의 영업이익 합계가 829억원으로서 전년동기 659억원 대비 26%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사업별로는 무선분야 매출은 지난해 말 기본료 1000원 인하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하지만 스마트폰 가입자가 854만을 넘어 전체 모바일 가입자의 51%를 차지하는 등 데이터 위주의 질적 성장을 지속했다고 언급했다.

유선분야에서는 유선전화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8.8% 감소했으나 감소폭은 853억원으로서 2011년 1분기 매출의 전년동기 대비 감소폭인 1380억원 보다 40% 가까이 줄어들며 매출 감소세가 현저히 둔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초고속인터넷은 결합상품 등에 힘입어 1분기에 10만 정도가 늘어나 전체가입자가 792만명에 도달했으며, IPTV와 동시에 신청하는 고객이 증가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고 해지율도 개선되는 추세여서 앞으로 유선분야 턴어라운드 가능성을 높게 전망했다.

미디어분야에서는 유선사업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IPTV와 스카이라이프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59.6%, 14.9% 성장하는 실적(연결기준)을 보였다.

금융분야에서는 BC카드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BC카드는 단독으로도 전년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5%, 18.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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