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GS리테일)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과 선물하기 사례가 늘어나면서 바코드 형식의 상품권인 e쿠폰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 동향 통계에 따르면 7월까지 e쿠폰 서비스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3조3135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조3287억 원보다 42.7% 증가했다.
2018년 2조1085억 원 수준이었던 e-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지난해에는 4조2662억 원을 기록해 2년 만에 두 배 넘게 성장했다.
e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올해 들어서도 매달 4000억 원대를 웃돌면서 1분기와 2분기 각각 1조4000억 원대를 기록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총 거래 규모는 5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e쿠폰 서비스 거래는 바코드를 이용하는 상품 특성상 대부분 모바일로 이뤄졌다. e쿠폰 서비스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 비중은 2018년 82.8%에서 2019년 86.9%로 커졌다.
지난해에는 86.5%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7월까지 e쿠폰 서비스 거래액 중 88.5%가 모바일 거래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