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초 등 음용식초가 ‘K푸드’ 열풍에 새롭게 올라탔다.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홍초와 같은 음용 식초 수요가 동반상승했다는 분석이다.
18일 관세청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식초 수출액은 톤당 4550만 달러(한화 508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43% 대폭 증가했다. 5년 전과 비교하면 4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주요 수출 주도 국가는 전체 수출액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식초 종주국’ 일본이다. 일본에 수출한 식초 수출액만 4400만 달러로 전년보다 56% 늘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KATI 관계자는 “식초가 면역력 유지에 효과가 있다는 현지 언론보도에다 이온카페란테(일본의 대표적인 수입식품 전문점) 한국 박람회를 실시할 예정으로 향후 수출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전했다.
대상은 음용 식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일본 수출 신장률은 전년 대비 12%가량 증가했다. 현지에서 출시한 홍초로 만든 '곤약젤리‘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게 대상 측의 설명이다.
가장 크게 증가한 시장은 중국으로, 지난해 230% 증가했다. 중국 내 신규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수출액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
CJ제일제당의 과일 발효 식초인 '미초'의 지난해 수출액도 전년 대비 약 50%가량 성장했다. 앞서 CJ제일제당의 미초는 2019년 일본 시장에서 86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2015년(50억 원)보다 17배 이상 매출 신장률이 대폭 증가한 바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흑초 위주의 음용 식초를 즐기던 일본에서 현재 '미초'를 중심으로 한 과일 발효 식초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라면서 “과거 중장년이 주 소비층이었던 일본 음용 식초 시장에서 2030 여성을 대상으로 맛과 미용을 강조한 점이 주효했다”라고 분석했다.
이 밖에도 집밥족이 늘면서 요리할 때 쓰는 조미 식초 수출량도 소폭 증가했다. 오뚜기와 CJ제일제당은 각각 10% 내외, 100%의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고 전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집에서 요리를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식초, 간장 등 조미 식품이 고르게 성장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