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가 올해 2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받을 예정이다.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수요가 급감한 데다, 원자재 가격 인상이라는 이중고를 겪은 탓이다. 3분기에도 빠른 회복세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11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이달 21일 포스코를 시작으로 현대제철 등 주요 업체들이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증권사 리서치센터에서 발표한 최근 1개월 시장 전망치 평균(컨센선스)을 분석한 결과, 포스코의 연결기준 2분기 영업이익은 1556억 원으로 추산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5.4% 급감한 수치다. 매출은 18.7% 줄어든 13조2630억 원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선 포스코가 20년 만에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낼 가능성도 제시한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팀장은 “부진한 수요에 따른 내수 및 수출 판매 가격 하락과 더불어 고부가 제품인 자동차 강판 판매량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현대제철도 3분기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연속 적자를 낸 데 이어 2분기에도 198억 원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외 철강 수요가 부진하면서 실적이 급감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철강 산업은 자동차, 선박 등 제조업 수출을 통한 간접적인 철강 수출 비중이 높은 편이다. 특히 국내 철강 수요의 20% 정도를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이 침체하면서 냉연강판과 아연도강판 등 자동차용 수요가 대폭 감소해 타격이 컸다.
철강협회에 따르면 세계 철강 수요도 급감해 올해 1~5월 철강 수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8.7% 줄었다. 특히 4월 이후에는 20%에 가까운 감소세를 기록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공문기 연구위원은 “일본과 아세안 등 주력 수출 시장의 경기 부진이 국내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면서 “올해 연간 수출량은 10년 만에 처음으로 3000만 톤 밑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이 급등한 점도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국제 철광석(CFR 기준) 가격은 10일 현재 톤당 106.32달러로, 연초 대비 12.2% 상승했다.
철강업계는 원재료 인상분을 철강 가격에 반영하기 위해 자동차, 조선 등 수요기업들과 가격협상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수요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어 가격 인상이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3분기 전망은 엇갈리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코로나19가 더 확산하지 않는다면 3분기부터 회복할 것”이라며 “전 세계 공장이 다시 가동하고 있고, 자동차 수요도 늘고 있다”고 언급했다.
최근 포스코가 광양제철소 3고로 개수공사를 마치고 5개월 만에 재가동에 들어간 점도 긍정적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포스코는 광양 3고로 가동에 필요한 주문을 이미 확보했다고 밝혔다.
박성봉 팀장은 “포스코가 수익성 회복을 위해 가격 인상을 추진 중인 데다, 중국의 철강 수요 회복으로 유통가격이 5월부터 반등에 성공했고, 7월 초 현재는 1월 말 수준에 근접할 정도로 회복했다”면서 “최악의 상황은 지나고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일각에선 주요 생산국들이 하반기 코로나19로 가동을 중단하거나 감산에 들어갔던 설비들을 일제히 재가동하기 시작하면 중국, 동남아 등으로 수출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도 보고 있다. 여기에 자국 시장 보호와 수입 규제 움직임이 강화하면서 국내 철강 수출의 어려움도 커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