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재보험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은 오는 29일 오후2시 '2008년도 건설사 초청 소방안전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경기도 여주군에 위치한 방재시험연구원 1층에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방재시험연구원이 인정하는 우수 방화제품에 대한 'FILK품질인증' 제도를 활성화하고, 선진 소방안전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인원은 국내 건설사, 소방감리업체, 전기통신 관계자 등 80여 명이다.
세미나에서 경원대 손봉세, 호서대 박용환 교수, 성시창 방내화팀장은 각각 '초고층건물의 소방기술','성능위주 소방설계(PBD)','국내건축물 방내화 기준'에 대해 발표하며, 이후 토론 및 연구원 견학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FILK품질인증'은 방재시험연구원이 제정한 국제수준의 인증기준에 따라 소화설비, 건축구조 및 재료 등에 대해 품질관리 상태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며, 엄격한 인증시험에 합격한 우수 제품에 한해 FILK 마크를 부여하는 민간자율 품질인증제도다.
'FILK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을 건축물에 설치할 경우 화재보험요율은 3~60%, 생산물배상책임보험요율은 5%의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FILK인증 업체는 제경쟁력 강화 및 매출 증가, 방재시험연구원으로부터 우수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과 회사 및 제품 홍보를 지원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