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짧은 녹음을 통해 고품질의 합성음을 제작할 수 있는 음성 합성 신기술 ‘NES(Natural End–to-end Speech Synthesis)’을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를 기반으로 보이스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NES’는 40분 수준의 음성 데이터로 실제 사람의 음성에 가까운 합성음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이다. 40시간에서 100시간 정도의 음성이 필요했던 기존과 비교해 쉽고 빠르게 음성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분야에 대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목소리 외에 기쁨·슬픔 등 감정이 반영된 목소리도 제공한다.
네이버는 현재 클로바 보이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NES’ 기술로 제작한 음성합성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기업 이용자를 대상으로, ‘NES’ 기반의 보이스 비즈니스 서비스인 ‘클로바 프리미엄 보이스’도 판매하고 있다. 기업 광고, 고객 응대, 오디오 콘텐츠 등 고품질의 합성음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으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유료 API 형태로 제공된다.
김재민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 책임리더는 “NES 기술을 통해 앞으로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나만의 ‘보이스 폰트’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본 감정 외에도 엄격한 뉴스 앵커 목소리, 부드러운 친구 목소리 등 다양한 감정과 스타일의 합성기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