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관련주, EU발 온실가스 규제 훈풍 부나

입력 2018-12-19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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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이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CO2) 배출량을 대폭 줄이기로 함에 따라 국내 배터리 관련 업체들에 훈풍이 전망된다.

EU 회원국을 대표하는 EU 이사회와 유럽의회는 지난 17일 자동차 CO2 배출감축 목표치를 집중적으로 협의해 오는 2030년까지 신차 CO2 배출량을 2021년 기준으로 37.5% 감축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EU 측이 18일 밝혔다.

EU 이사회와 유럽의회는 밴 차량에 대해선 2030년까지 CO2 배출량을 2021년 기준으로 31% 감축하도록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중간목표치로 오는 2025년까지 승용차와 밴 차량의 CO2 배출량을 2021년 기준으로 각각 15% 감축해야 한다.

이와 관련 유진투자증권은 이번 결정이 국내 배터리 관련 업체들에 20230년까지의 성장 가시성을 확보하게 한 ‘깜짝 선물’로 판단했다. 최근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개발 노력에도 대부분이 2021년 CO2 감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천문학적인 벌금에 직면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서다. PA 컨설팅은 1위 업체인 폭스바겐의 2021년 CO2 목표 미달 벌금을 14억 유로로 추정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연구원은 “EU의 완성차 업체들과 장기 계약을 체결한 국내 배터리업체들에 이번 합의는 놀라움 그 자체”라고 평가했다. 천문학적인 벌금을 피하기 위해서도 EU의 완성차 업체들은 내연기관차에 대한 투자는 대폭 축소하고 전기차 개발과 생산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 연구원은 “2030년 EU의 전기차 판매 비중이 30%라고 가정하고 대당 100kWh의 배터리가 장착된다면 필요한 배터리 제조 캐파는 약 450GWh”라며 “전 세계에서 발표된 중장기 배터리 증설계획이 약 600GWh인 것으로 고려하고 최적 가동률을 80%로 보면 EU의 수요만으로도 전 세계의 배터리 공장은 풀가동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국내 배터리 관련 업체들의 주가 하락은 전기차 산업이라는 주력 전방산업의 성장모멘텀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배터리 관련 업체인 일진머티리얼즈, 상아프론테크, 신흥에스이씨, 후성을 최선호주로 추천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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