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이 중국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의 직격탄을 맞았다.
아모레퍼시픽은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이 378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했다고 2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8554억 원으로 5.5% 늘어났다.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든 것은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등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국내 면세점 사업 매출이 악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장기화되고 있는 국내 경기 침체와 3월 이후 해외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인해 매출 성장률이 둔화되고 영업이익이 크게 줄었다”며 “브랜드와 채널 정비를 위한 투자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드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사업 영역으로는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부문이 꼽혔다.
아모레퍼시픽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 증가한 1조1044억 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2340억 원에 그쳤다.
반면 해외 사업부문은 매출이 17% 늘어난 4770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도 11% 증가한 881억 원으로 집계됐다.
해외 사업부문은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 5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를 중심으로 아시아 시장 진입을 가속화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회사 이니스프리와 에뛰드 역시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이니스프리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 늘어난 1984억 원을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11% 감소한 463억 원을 맴돌았다.
에뛰드 역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 성장한 813억 원이었으나 영업이익은 29%나 줄어든 88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해외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인해 면세 채널의 매출이 부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