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완성차업체 폭스바겐이 10개월째 계속되는 디젤차량 배기가스 조작 스캔들 수습에 난항을 겪고 있다. 미국 환경 당국이 폭스바겐이 제출한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과 관련한 리콜 계획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대기자원위원회(CARB)는 13일(현지시간) 폭스바겐 경영진과 변호인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리콜 계획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면서 미국 환경청(EPA)과 폭스바겐 측과 함께 해결책에 대해 계속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환경청 대변인은 폴크스바겐의 제안이 부적절하다는 CARB의 판단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CARB는 지난 2월 폭스바겐이 첫 리콜 계획을 제출한 이후 사측과 계속 협의를 했지만 1차 제안은 불완전했고, 지난 6월 제출한 추가 데이터도 문제 해결에 필요한 법적 요건을 충족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리콜 대상은 3000cc 디젤 엔진을 장착한 폭스바겐과 아우디 포르셰 등 총 8만5000대다. 이 중 캘리포니아가 1만6000대를 차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 환경당국이 폭스바겐 측의 리콜 계획을 거부함에 따라 3000cc 차량 환매 등 다른 보상 방법이 요구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켈리 블루북 레베카린드랜드 선임 애널리스트는 “특별한 해결책이 없다면 차량 환매 가능성은 더욱 선명해진다”고 말했다.
만약 이러한 전망대로 폭스바겐이 문제 차량을 되사들이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게 된다면 회사는 조작 스캔들 수습비용이 20억~30억 달러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지적했다. 앞서 폭스바겐은 지난 6월 48만대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에 대한 소비자들의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총 147억 달러(약 17조4000억원)를 지불하기로 미국 정부 및 소비자 측 소송 대리인들과 합의한 바 있다. 다만 해당 배상안의 배상 대상은 배출가스가 조작된 2000㏄ 디젤 승용차로, 3000㏄ 승용차들은 제외돼 있다.
캘리포니아 주 정부 당의 이번 리콜 제안을 거부는 천문학적 배상 합의에도 폭스바겐이 스캔들에서 완전히 벗어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해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에서 최소한 5개주 정부와 투자자, 대리점들이 제기한 소송은 물론 독일에서도 소비자들의 배상 요구를 포함한 소송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어 조작 스캔들 수습 비용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