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이 최근 대포통장과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점유율이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금융감독원 주간 대포통장 공시를 1~5월간 종합하면 신한은행의 계좌 수는 3679개로 전체 2만3784개 중 15.5%를 차지했다. 이어 국민은행 2751개(11.6%), 우리은행 2567개(10.8%), 기업은행 2259(9.5%), 하나은행 2059개(8.7%), 지역농협 1226개(5.2%), 농협은행 583개(2.5%), 기타 은행 8660개(36.2%)를 기록했다.
눈에 띄는 부분은 농협은행의 점유비가 급격히 감소했다는 점이다. 농협은행은 2013년 17.8%에서 지난해 상반기 12.9%까지 떨어진 후, 지난해 하반기에는 2.5%로 크게 감소했다.
금융권에서는 NH농협은행이 계좌개설 절차를 강화하고 대국민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전개한 결과라고 주목했다. NH농협은행은 지난해 4월부터 전국 영업점에 입출금통장 전용 개설 창구를 운영하고 통장 개설시 금융거래목적 확인제도를 통해 예금신규 절차도 강화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전사적인 차원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신한은행은 대포통장을 통해 발생하는 금융사기로 부터 고객의 피해를 막고, 대포통장의 완전한 근절을 위해 ‘대포통장 근절 특별 강화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 중이다.
이번에 마련된 대책은 조용병 신한은행장의 대포통장 클린뱅크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금융감독원과의 긴밀한 공조 하에 신속하게 추진됐다.
국민은행도 입출금계좌 신규시 당행과 거래가 없거나, 비대면인출제한 사고 신고가 등록된 고객에 대해 금융거래 목적 확인서를 올해 초 부터 받고 있다. 또 대포통장 현황 및 업무처리 방법에 대한 직원교육, 홍보물 게시, 대포통장 명의인 거래제한 등도 꾸준히 실행 중이다.
하나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부 내 대포통장 대책팀을 구성하고 행내 전산시스템을 이용한 지속적인 교육 및 지점 방문교육 시행 중이다. 특히 금융소비자보호 감점 기준을 기존 5점에서 20점으로 강화하는 등 경영평가(KPI)도 반영한다.
우리은행은 올초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예금계좌 개설기준 및 통장 재발행 절차를 강화하는 종합대책을 시행했다. 불명확한 거래목적이나 대포통장 의심거래에 해당되는 경우 원칙적으로 계좌 개설을 할 수 없고, 금융거래목적 확인서를 제출한 후에도 30일간 자동화기기 및 전자뱅킹 등 비대면 채널 가입 및 이용이 제한했다.
전 금융사와 금융당국이 대포통장 감소에 힘을 쏟고 있지만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연간 대포통장 적발건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2012년 3만3496건, 2013년 3만8437건, 2014년 4만4705건이다. 특히 올해 1~5월 사이 이미 지난해 상반기(1만8836건)을 넘는 2만3784건을 기록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