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나이스평가정보
하지만 창업 후 성공을 거두는 경우는 손에 꼽는 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자금과 아이템, 그리고 좋은 입지라는 삼박자가 맞아떨어져야 하는데 대부분 첫 창업에서는 자금만 믿고 창업을 하기 때문이다.
이에 나이스평가정보의 나이스비즈맵에 업종프랜차이즈 추천서비스가 추가됐다. 이 서비스는 지역별로 업종을 추천하고 추천업종에 해당하는 프랜차이즈 본부 리스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간단한 조작을 통해 결과물을 검색할 수 있다. 추천이 필요한 지역을 행정동 단위로 선택하면 해당 지역에서 유망한 업종이 추천되고 추천된 업종을 클릭하면 업종에 해당하는 프랜차이즈 리스트가 검색된다.
유망업종의 추천기준은 매출의 성장성, 점포운영의 지속성(안정성), 지역 내 점포밀집도와 고객밀집도 비교, 주변지역 고객구매력, 그리고 잠재고객의 규모(집객력) 다섯 가지 항목으로 이뤄져 있다.
실제 개발을 담당한 주시태 연구원은 “업종(아이템)과 지역(목)은 따로 떨어뜨려서 좋은지 안 좋은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지역에 어떤 업종이 적합한지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지역별 유망업종을 추천하는 기능에 중점을 뒀다”면서 “이번에 새로 출시된 업종, 프랜차이즈 추천서비스는 조작이 간편하고 시기와 장소에 맞는 아이템을 추천한다는 점이 강점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