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 윤경림 전무(좌)와 조훈제 흥국화재해상보험 대표이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KT)
KT가 흥국화재해상보험과 손잡고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분석해 보험료를 책정하는 새로운 상품 개발에 나선다.
양사는 사물인터넷(IoT)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보험상품 개발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형 운전습관 연계 보험(UBI) 출시를 위해 공동연구와 상품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UBI는 운전습관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해 사고발생 확률을 산정하고, 이를 보험료의 할인에 반영하는 새로운 자동차 보험상품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KT는 차량에 IoT 기반의 ‘차량운행기록장치’를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운행정보를 확보해 ‘UBI 솔루션’으로 운행패턴을 분석한다. 흥국화재는 이 운형정보를 활용해 사고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UBI 상품을 개발해 출시하게 된다. 즉, 급브레이크를 많이 밟거나 과속하는 버릇이 있을 경우 보험료가 높아지고, 안전운전을 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방식이다.
실제로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UBI 상품 출시가 급증하고 있고, 전체 자동차보험 고객의 8.4%가 UBI 보험에 가입하는 등 매해 200% 성장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