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독립투표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주민투표 결과가 19일 오늘 발표된다.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주민투표가 18일(현지시간) 시작돼 긴장감 속에 유권자들의 투표권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이날 투표는 한국 시간으로 18일 오후 3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진행된다. 유권자들은 '스코틀랜드는 독립국이 되어야 하는가?'라는 단일 문항에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기표하면 된다.
16세 이상 스코틀랜드 주민이 참여하는 이번 투표에서 독립 찬성표가 더 많이 나올 경우 스코틀랜드는 오는 2016년부터 독립국이 된다.
예측불허의 접전으로 관심을 끈 스코틀랜드 독립 투표는 유세기간 동안 다소 과열된 열기와 달리 차분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표 결과는 현지시간 기준으로 19일 오전 1시부터 발표되며 확실한 윤곽은 오전 6시 이후에나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최종 결과 발표는 오전 6시30분에서 7시30분 사이에 이뤄질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여론 조사기관들의 최종 여론조사에서는 독립 반대여론이 2~4%포인트 앞선 것으로 나타났지만 차이가 근소해 결과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네티즌들은 "스코틀랜드 독립, 영국으로부터 독립이 되어 스웨덴식 복지국가가 되는건 좋겠지만 세계적으로 몰고올 경제와 정치적 파장이 만만치 않을듯 싶습니다", "스코틀랜드 독립 투표...브레이브하트를 보면 잉글랜드가 스코틀랜드에 한 정복활동은 일본이 한국에 했던 짓보다 더 하던데", "스코틀랜드 독립,독립하구 싶음 독립하는거지"라며 관심을 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