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2분기 경영실적 설명회를 열어 개별기준 매출액 4조1745억원, 영업이익 358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세전이익은 4813억원, 당기순이익은 3523억원으로 나타났다.
현대제철의 2분기 실적은 계절적 성수기와 1후판 증설 영향으로 제품 판매량이 늘어나고 냉연부문의 합병시너지가 본격화되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5%, 97.7%, 289.3%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8.6%를 기록했다.
현대제철 측은 “전반적인 철강시황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냉연부문 합병시너지 창출, 고부가강 생산 및 판매 증대, 적극적인 원가절감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어려운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고정비를 절감하고 설비 및 에너지의 효율을 최적화해 상반기 2454억원의 원가절감을 달성했으며, 냉연 부문 합병에 따른 생산 및 품질의 통합관리로 685억원의 합병 시너지 효과를 이뤄냈다.
또한 고부가강 제품을 전분기 대비 29만톤 늘어난 213만톤 판매하며 고부가강 생산 및 판매를 전략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완공된 당진 일관제철소 등 대규모 투자에 따른 차입금을 감축해 2013년 120.1% 수준이던 부채비율을 113.9%로 6.2%포인트 낮추는 등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경영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자동차강판 공급 증대를 위해 당진 2냉연공장에 1295억원을 투자해 8월 토목공사를 시작으로 연산 50만톤의 아연 및 알루미늄 도금강판을 생산할 수 있는 제2 용융아연도금강판 설비(CGL)를 신설할 계획이다. 용융아연도금강판은 우수한 내식성을 갖고 있어 자동차강판이나 가전용 강판 등에 사용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지난 4월 기공식을 갖고 공사를 시작한 특수강공장은 25일 현재 공정률 9.6%를 기록하며 2016년 2월 양산을 목표로 차질 없이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고부가강 제품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제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하반기에는 매출량 1010만톤, 매출액 8조2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