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체가 저축은행을 인수한 첫 사례인 웰컴저축은행이 지난 5월 7일부터 영업을 시작했지만 대부업 상품과 마케팅, 광고를 그대로 이용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24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대부업체 웰컴크레디라인이 해솔ㆍ예신저축은행을 인수해 출범한 웰컴저축은행은 지난 14일 첫 신용대출 상품인 ‘날쌘대출’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을 거쳐 3시간만에 즉시 대출 가능 여부와 대출금액이 확정되는 상품으로 알려졌다. 대출규모는 한 건당 300~700만원 수준이며 금리는 연 29.9%다.
저축은행 업계는 ‘날쌘대출’이 웰컴크레디트라인의 대부업 브랜드인 웰컴론의 대표상품 ‘단박론’과 차이가 없다고 보고 있다. 광고 역시 기존 웰컴론 광고에서 이름만 바꾼 것처럼 보인다는 반응이다. 한마디로 ‘대부업스럽다’는 게 중론이다. 휴대폰으로 본인인증하는 방식도 대부업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저축은행 같은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거의 불가능한 것”라며“고객들에게 저축은행 이미지가 더 안 좋아지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웰컴저축은행은 대부금융업이 저축은행을 인수한 첫 사례인 만큼 어떤 상품, 어떤 전략을 펼칠 것인지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웰컴저축은행이 탄생하게 된 데는 금융당국의 의지가 컸다. 음지의 대부업 이용 고객들을 양지로 끌어내 서민경제 안정과 향상에 기여하리라고 본 것이다.
하지만 고금리 소액신용대출에만 치중하는 등 실질적인 금리 인하 혜택을 주지 못하고 취지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부업체가 자금을 조달하려면 채권을 발행하거나 시장에서 기업자금을 끌어와야 되는데 금리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반면 저축은행은 수신 기능이 있어 자금 조달이 쉬운 만큼 대출 금리가 낮아질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웰컴크레디트라인대부는 지난 12년간 소비자금융업에서 경쟁력과 노하우를 쌓았기 때문에 저축은행 신용대출에서도 그것을 적용했다”라면서 “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