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S공법 컨퍼런스'는 연세대학교 의료원, 아주대학교, 롯데건설, 두산건설 등 건설기술 전문가와 발주부서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RC DBS에 대한 연구결과 공유와 함께 23곳 현장에 적용된 DBS탑다운 공법의 특장점인 구조안전성과 경제성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 자리에서 김길희 공주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가 '바로나 RC DBS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발표했다. '바로나 RC DBS'는 이중 RC보와 드롭패널, 그리고 RC기둥으로 이루어진 신개념 구조로 이미 2008년부터 층고 절감 및 공사비 절감을 위해 시공현장에 적용된 바 있는 공법이다.
김 교수는 단일보와 이중보(DBS)의 구조성능에 대한 실험결과, DBS가 평균 20%의 높은 처짐 제어 효과와 높은 강성을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또 컨퍼런스가 끝난 후 100여명의 건설기술 전문가들은 DBS탑다운 공법이 적용된 덕수궁 롯데캐슬 현장 견학을 통해 DBS탑다운 공법을 직접 확인했다. 바로건설기술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바로나 DBS 탑다운'은 번거로운 PRD 공정 없이 가설 센터 파일을 최초로 사용한 역타 공법으로 이중 철골보와 드롭패널, 그리고 RC기둥으로 이루어진 신개념 구조로 층고 절감에도 효과적인 공법이다.
김광만 바로건설기술 사장은 "DBS탑다운 공법은 도심지 공사시 발생하는 소음, 비산먼지 등 환경문제를 최소화 했다"면서 "구조설계와 시공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공사기간의 단축과 공사금액까지 절감해주는 친환경 건설신기술"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