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AI)로 쪼그라든 대형마트 매출이 동계올림픽 특수로 회복됐다는 집계가 나왔다.
롯데마트는 동계 올림픽 시작 직후인 10일부터 16일까지 일주일 동안 매출 증가율이 생닭 10.7%, 오리고기 30.8%, 치킨 21.7%, 계란 22.5% 등으로 조사됐다고 18일 밝혔다.
“동계 올림픽 특수가 AI를 잡았다”는 해석이다. 실제로 올림픽 직전인 2일부터 8일까지 롯데마트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생닭 24.4%, 오리고기 13.1%, 치킨 18.9%, 계란 11.5% 감소했다. 반면 올림픽이 시작한 8일 이후부터는 서서히 매출이 반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10일부터 우리나라 선수들의 경기가 오후 시간대에 몰리면서 야식 상품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앞서 1월17일 AI가 발생한 후 가금류 수요가 전반적으로 감소하면서 양계농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올해는 이례적으로 동계올림픽 덕에 한 달만에 매출이 회복된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수입맥주, 탄산음료, 생수 등 관련상품 매출도 전년대비 10~50%, 전주대비 3~30% 늘었다. 아직 김연아 선수가 출전하는 피겨경기 등이 남아 있어 당분간 올림픽 특수는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지난 11일부터 가금류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전환과 소비촉진 캠페인을 진행해 ‘AI 바로 알기’, ‘행사상품 매입대금 조기지급’, ‘행사매출 3% 기부’ 등 AI 여파로 힘들어하는 양계농가를 돕고 있다.
남창희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동계 올림픽 특수에 관련 상품 매출이 늘면서 AI로 인해 침체된 국내 양계농가에 희망의 바람이 불고 있다”며 “올림픽 폐막 후에도 AI 여파가 해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전개해 양계농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