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은 2013년 2분기 연결 매출 1325억원, 영업이익 239억원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다음의 2분기 매출은 검색광고 자체 플랫폼 전환 효과에 따른 검색광고 매출 확대와 모바일 광고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3.7% 성장했다.
검색광고 매출은 자체 검색광고 플랫폼 ‘클릭스’의 광고 영역 확대, 네트워크 사업 매출 증가, 모바일 검색 광고 성장에 힘 입어 전년 동기 대비 42.1% 성장한 656억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5.5% 감소한 570억원이다. 게임 매출은 채널링 및 퍼블리싱 매출 확대에 기반해 86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모바일 검색광고 검색쿼리당 매출(RPS)는 지난해 4분기 대비 60% 이상 증가했고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60% 이상 상승, 플랫폼 오픈 이후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다음은 모바일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3월 스마트폰 런처 개발사인 버즈피아와 손잡고 ‘버즈런처’를 내놓은데 이어, 7월에는 스마트폰 잠금화면 광고 플랫폼 ‘캐시슬라이드’ 개발사인 엔비티파트너스에 지분투자를 했다. 또 모바일 광고 플랫폼 기업 티엔케이팩토리 인수도 최근 발표했다.
올 하반기에는 작가들과 함께 모바일에 최적화된 문학, 여행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토리볼’을 오픈, 다음 계정이 없어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극대화한 다계정 ‘메일앱(가칭)’, ‘캘린더 앱(가칭)’ 등 글로벌을 기반으로 한 ‘개방형 소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