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리콜사태를 겪고 있는 토요타가 마침내 강경자세로 돌아섰다. 미국 정부의 청문회 출석 거부와 사고 사망자 유가족이 요구한 '블랙박스' 제출 요구를 거부하고 나섰다.
17일 토요타 아키오 사장은 일본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불거진 리콜사태와 품질에 관련해 입장을 표명했다.
초기 가속페달 결함으로 알려졌던 급가속 및 급발진에 관한 '전자 스로틀 제어(Electronic throttle control)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아키오 사장은 "토요타의 전자 스로틀 제어 시스템에는 여러 개의 센서에 의한 겹겹의 안전장치(fail-safe)가 장착되어 있어, 만일 어떠한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엔진을 아이들링 상태로 전환하거나 엔진 꺼짐 등의 상태로까지 제어해 준다"고 말했다.
이어서 "매우 심각한 전자파에 의한 간섭이나 진동 등 불리한 환경을 설정하고 엄격한 실험을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전자 스로틀 제어 시스템이 돌발적으로 가속을 유발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추가적으로 이와 관련해 현재 외부의 조사기관에 실증 검사를 위탁중에 있으며,결과에 대해서는 별도 공표할 예정"임도 밝혔다. 어제 기자회견에선 토요타의 향후 품질 향상 활동의 구체적인 계획도 밝혔다.
아키오 사장은 각 지역 고객의 목소리에 보다 귀 기울이기 위해, 각 지역의 품질 최고위원 '치프 퀄리티 오피서(Chief Quality Officer)'를 새롭게 임명할 뜻을 내비쳤다.
토요타는 이미 밝힌바와 같이 '글로벌 품질 특별 위원회'를 구성해 1차 위원회를 오는 3월 30일에 가질 예정이다. 해당 위원회에서 검토한 내용은 외부 전문가에 의해 재검토될 예정이다.
아키오 사장은 "각 지역 고객의 목소리를 더욱 빨리 즉각적으로, 품질 본부 혹은 개발 본부에 전달해 품질 개선에 연계시키는 구조 강화의 일환으로서, 먼저 미국에서 기술 사무소 네트워크의 보강을 통해 정보 수집 능력을 조율하고, 24시간 이내에 한 건 한 건 조사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할 예정"임을 밝혔다.
토요타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도 향후 생산 모델에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이 기능은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았을 때에, 브레이크가 우선되는 기능이다.
한편,기존에 탑재된 이벤트 데이터 레코더(EDR)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만일 오작동이 일어났을 때의 기술적인 조사나 수리에 필요한 정보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키오 사장은 '현지 현물'에 입각해 "고객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받아 들이고 전세계의 딜러, 협력사, 종업원과 함께 '품질과 고객 제일의 토요타'인 점을 항상 유의하고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자동차 만들기'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토요타의 기자회견을 두고서 일각에서는 근본적인 도덕성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현실탈피 위주의 행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토요타 아키오 사장은 미국 상하원 청문회 출석을 거부했고, 급가속으로 인한 사망자 유가족이 요구한 '블랙박스'의 공개를 거부하는 등 최근 리콜사태에 대한 대응책이 강경노선으로 전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