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MOU는 정상회담과 연계한 한-V4(헝가리ㆍ폴란드ㆍ체코ㆍ슬로바키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진행됐으며 KAI와 LOTN 양사 사장이 서명했다.
KAI는 이번 MOU를 통해 LOTN과 슬로바키아의 고등훈련기 및 경공격기 획득사업에 FA-50 참여를 위한 산업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슬로바키아는 노후 고등훈련기 L-39의 교체를 검토 중이며 FA-50을 유력한 후보기종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다. 규모는 10대 규모다.
슬로바키아 국방부 대표단은 지난 10월 서울 ADEX 2021 기간 중 KAI 전시장과 T-50B 블랙이글팀의 비행을 참관했으며, KAI 본사 항공기 생산시설 시찰 및 FA-50 시승을 진행한바 있다.
KAI는 슬로바키아를 포함해 유럽의 훈련기 및 경공격기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슬로바키아에 수출 성공 시 국산 항공기가 EU·NATO 국가에 수출되는 최초의 사례가 된다.
KAI는 최근 EU·NATO 국가들의 4·5세대 최신 전투기 교체가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항공기 판매는 물론 전투 조종사 양성을 위한 훈련서비스 사업으로의 사업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안현호 사장은 “슬로바키아를 시작으로 유럽시장에 FA-50이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될것”이라며 “한-슬로바키아 정부 간 우호적 관계와 LOTN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수출에 반드시 성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현재 T-50계열 항공기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이라크 등 총 4개국에 72대가 수출됐으며 높은 고객 만족도로 재구매는 물론 주변국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T-50 운용국인 인도네시아와 태국은 항공기의 우수한 성능과 후속 지원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 7월 각각 6대와 2대를 재구매 했다.
KAI는 말레이시아, 콜롬비아, 세네갈을 비롯해 북미, 오세아니아 등 선진국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KAI는 향후 20년간 FA-50의 지속적 원가절감과 성능향상으로 총 1000여 대까지 수출을 확대한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