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공유주방의 ‘디지털혁신(DX)’을 이끌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KT는 11일 김치코리아와 업무협약을 맺고,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에 문을 연 배달형 공유주방 오키로키친에 식음료(F&B) 맞춤형 DX 플랫폼인 ‘스마트 그린키친’을 적용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음식배달은 외식 문화의 대세로 자리 잡았다.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1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음식 서비스 상품군은 전년 동월(1조518억 원)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2조1988억 원이 거래됐다. 여기에 임대료가 부담스러운 자영업자들에게 공유주방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KT는 F&B 특화 DX 플랫폼인 ‘KT 스마트 그린키친’을 마련해 배달형 공유주방의 효율성과 사업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KT 스마트 그린키친은 차별화된 환경관제 서비스와 기가 인프라를 기반으로 배달형 세션주방을 운영을 지원한다.
서울 충정로에 있는 공유주방 오키로키친(5㎞ Kitchen)은 신촌, 광화문, 서대문 등 배달상권에 단독 지점으로는 전국 최대 규모인 31개 주방을 갖추고 있다. KT는 여기에 환경, 안전·방역, 상권분석, 에너지 등 DX 기반의 통합 솔루션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빅데이터와 ICT 솔루션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조리환경과 소상공인을 위한 편의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 공기 질 유지, 유해물질 차단, 배달원(라이더) 방역 등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매장 에너지 분석, AI 키오스크, 매장결제단말(POS) 시스템과 함께 인터넷, 와이파이 등 통신 인프라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KT는 스마트 그린키친을 시작으로 통합 DX 플랫폼을 통해 환경, 방역, 안전 분야의 복합 관제 서비스를 공유주방뿐 아니라 다중이용시설,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신축 아파트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확산시킨다는 전략이다. 각각의 공간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목표다.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 상무는 “‘스마트 그린키친’이 공유주방의 경쟁력을 높여 국내 외식업계에 혁신을 가져오기 바란다”며 “DX 역량을 토대로 고객들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만들고 다른 산업의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